처음에는 블소 자유게시판이 이런글이 올라올때 전혀 믿지않았다.

랜카드를 장착한다고 프레임이 오르다니.. 그저 컴퓨터를 잘 알지못하는 사람들의 치부로만 확인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랜카드장착시 프레임향상이 있었다는 글은 올라오지만

이것을 수치로 표현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리하여 본인이 랜카드를 직접 주문하였고 컴퓨터 2대에 걸쳐서 실험을 하게 되었다.


1차실험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1237868


아쉽게도 컴퓨터 사양이 크게좋지않아 Fraps와 자꾸 충돌이 일어나서 실험이 불가능했다.

그리하여 적당한 눈대중으로 프레임체크를 하였는데

1~2프레임정도 오른거면 그냥 올랐다고 치부하지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체감으로 정확하게 느껴지며 수치상으로도 분명 오른것이 확인되었다.


내가 실험하고도 정말 믿지못하였고, 어차피 실험하는김에 중상옵 컴퓨터에서의 랜카드 장착유무 실험을 테스트하게 되었다.


2차실험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1238532


내가 실험하고도 믿기지가 않았다.

사실 위 실험외에도 부가적으로 테스트를 하였으나 오히려 중상옵에서의 프레임향상이 더 뚜렷하게 확인되는 기현상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랜카드를 하나 더 주문하였고 사무실과 집 모두 장착하여 편안한 블소를 즐기기로 결정했다.



주변의 개발자분들과 이야기를 해 본 결과

블소 클라이언트는 내부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구조라 cpu에 부하가 걸리는 방식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그게맞다면 이러한 현상이 어느정도 설명이 된다.

지금까지는 인텔내장랜의 경우는 성능향상이 없다고하였지만

필자가 직접 실험한결과는 인텔내장랜에서 더욱 큰 성능향상이 있었고 그에따른 추론도 내놓았다.


결과적으로 블소라는 게임에 한해서는 랜카드를 장착하는게 좀 더 낫다는 결론이 나왔다.

물론 내 글을 보고 맹목적으로 사는 사람은 없었으면 하지만

현재 랜카드를 구매하고 후회하는 사람은 없는거보니 괜찮은 것 같다.

by 톨레도4400 2019. 3. 23. 2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