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프린세스메이커 pc판과는 다르게 


일정 한계치가 존재하는 능력치가 있고 노멀하게 풀어준 능력치가 있다.


그리고 평가치가 따로 존재를 한다.


허나 효과적인 공략을 위해서라면 이러한 능력치가 무엇을 뜻하는지는 알아야 하는 터.


한번 썰을 풀어보고자 한다.


우선 기본적인 보라색 능력치로는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


1. 체력

2. 근력

3. 지능

4. 기품

5. 매력

6. 도덕심

7. 신앙심

8. 업보

9. 감수성

10. 스트레스


이렇게 10개의 항목이 존재한다. 지금까지 존재하는 것을 토대로 한번 풀어보도록 하자.


1. 체력


체력은 국력이라고 한다. 체력이 높을 수록 교육 및 아르바이트를 통한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쌓을 수 있고 질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


그리고 전투시 체력은 hp에 해당되는 스탯이므로 대다수의 엔딩을 보려면 일정량 이상의 체력스탯을 올리는 것은 필수적이다.




2. 근력


근력은 공격력 보정효과가 있다. 허나 그외에는 어디다 쓰이는지 알 길이 없다.


딱히 근력을 필요로 하는 엔딩도 소수를 제외하고는 존재하지 않으며 현재로서는 무의미한 스탯으로 평가되고 있다.


근력으로 공격보정을 받을 바엔 전사평가 및 마법평가 혹은 아이템을 사용하는게 시간과 돈 모두 절약되기 때문이다.




3. 지능


지능수치는 가정교사를 할 때 유리하고 전투시에는 마나(mp)역할을 한다. 허나 지능이 높다고 마법력이 세지는건 아니라서


특수한 경우만 아니면 일정량 존재시 대다수의 퀘스트 및 이벤트 진행에는 큰 무리가 없다.




4. 기품


기품은 인맥관리 및 왕자와의 엔딩 등등에 쓰인다.


허나 단순히 엔딩만을 목표로 할 경우 기품스탯이 유용하게 쓰이는지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보통 프린세스엔딩볼려고 많이 올리므로...)




5. 매력


매력은 왕자와의 엔딩조건, 그리고 아르바이트와 여러가지 이벤트로 종종 쓰인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은근 중요한 스탯이며 소홀이 다루어서는 안될 스탯이다.




6. 도덕심


도덕심은 딸의 가출성과 나름 연관성이 높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기품 + 도덕심 < 감수성 일 경우 가출을 한다는 소리가 많은데


사실 정확하진 않다. 하지만 도덕심이 감수성보다 높고 스트레스관리가 잘 되면 가출을 안하는건 확실하다. 


그리고 일정치의 도덕심 이상이 되면 도덕심을 사가져가는 사람이 생긴다. 이걸로 나름 짭짤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


물론 너무 많이 팔아서 가출을 하는 사태는 방지해야한다. -_-...




7. 신앙심


신앙심은 어디다가 쓰이는지 잘 모르겠다. 알아본 바로는 앞서 적은 불량팁에서 도덕심 대신에 신앙심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이 주장하는것으로 맞을거라고 생각한다.


이부분은 확인 후, 공략수정을 하도록 하겠다. 


하지만 확실한건 신앙심은 올려서 나쁠 게 없다. 가출하지않도록 영향을 주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이다.




8. 업보


업보는 업보계 엔딩을 보는데 주로 쓰인다.


그리고 사교계 아르바이트나 무사수행 중 사람을 죽이거나 하다보면 업보가 쌓이는데


이는 도덕심과 관계가 있다. 


필자는 업보계를 플레이하지않아 잘 모르지만 알려진 바로는 업보가 도덕심보다 높으면 


체포가 되어 전체 능력치가 -200이 된다고 한다. 즉 체포되면 게임끝이란 소리.


조심해서 관리해야할 스탯이지만, 업보계를 궂이 하지않는다면 사실 걱정안해도 된다.


피드백이 들어와 실제 실험을 한 결과 해당내용과는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업보가 상당히 높을 때 체포가 되던데, 이점은 실험을 통해서 차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9. 감수성


가출과 관련된 스탯이다.


도덕심 + 기품 < 감수성의 경우 가출을 한다고 하나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보라색 파라미터중 감수성이 유별나게 높으면 가출을 하는건 사실이다.


그런데 안올릴 수도 없는 것이 3등급 엔딩을 보려면 감수성을 올려 무사수행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중에 필자가 직접 공략하여 적도록 하겠다.




10.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교육, 아르바이트를 하면 생긴다. 일정량 이상 쌓이면 질병이 생기거나 교육 및 아르바이트 효율이 떨어지니 잘 관리하도록 한다.




기본적인 것은 여기까지 알아보고 다음은 평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ps. 혹시 추가할 점이나 문제점이 있다면 얼마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1차수정 - 5월 12일

by 톨레도4400 2014. 5. 8. 2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