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1편에서는 기본능력치(보라색항목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는 평가항목 능력치 12개에 대해 알아보자.


평가치로는 크게 4종류가 있다.


1. 전사평가 -> 전투 이벤트에 연관(검력)


2. 마법평가 -> 전투 이벤트에 연관(마법력)


3. 사교평가 -> 인맥이벤트, 수확제 이벤트, 각종 아르바이트와 연관


4. 가사평가 -> 수확제이벤트, 가사항목등에 연관(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그만큼 올리기도 쉽다.)


그럼 1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사평가


전사평가의 세부 항목으로는 전투기술, 공격력, 방어력이 있고 이 세 항목의 합이 전사평가이다.


전투기술은 큰 의미가 있는 스탯은 아니며 전투시 전투의지에 영향을 준다.


공격력은 물리타격시 주는 데메지와 연관이 있다. 당연히 높을수록 데미지도 상승한다.


방어력은 물리피격시 받는 데미지와 연관이 있다. 당연히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도 감소한다.


단, 방어력은 물리피격에만 영향이 있을 뿐, 마법공격에는 효과가 없음을 알아두자.


하나의 팁을 주자면, 4가지 평가중에서 전사평가를 먼저 올리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다. 


그 이유는 11살때부터 폭탄을 이용하여 수확제우승을 통해 골드확보가 가능하고 어느정도 능력이 되면


감수성을 올려 무사평가를 이른나이부터 클리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마법평가


마법평가의 세부항목으로는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이 있으며 이 세 항목의 합이 마법평가이다.


마법기술또한 전투기술과 같이 큰 의미가 있는 스탯은 아니며 전투시 전투의지에 영향을 준다.


마력은 마법공격시 주는 데미지와 연관이 있으며 높을 수록 주는 데미지도 상승한다.


항마력은 마법공격에 대한 저항수치로 높을 수록 마법공격 피격시 입는 데미지가 감소한다.


그리고 마법공격을 할 때에는 mp를 소모한다. 이때, mp는 지능수치와 관련이 있으므로 어느정도의 지능수치는 올려두는게 바람직하다.




3. 사교평가


사교평가의 세부항목으로는 예의범절, 예술, 화술이 있으며 이 세 항목의 합이 사교평가이다.


예의범절은 인맥과 연관이 있다. 예의범절이 높을 수록 고위관직자와의 대화가 가능하다.


예술은 아르바이트, 수확제 예술품과 관련이 있다. 당연히 높을수록 아르바이트를 오래 할 수 있고 높은 순위를 가질 수 있다.


단, 예술제의 경우 그린 그림에 따라 나뉘므로 무턱대고 예술수치만 높다고 도전해서 피보지는 말자.


화술은 에드가를 만날 수 있으며(아직 화술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아르바이트 주점알바를 통해 올릴 수 있다.


이때, 주점알바는 지능수치의 감소를 가져오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4. 가사평가


가사평가의 세부항목으로는 요리, 청소세탁, 성품이 있으며 이 세 항목의 합이 가사평가이다.


요리는 말 그대로 요리다. 아르바이트 레스토랑과 수확제 요리콩쿨과 관련이 있으며 수치가 높을수록 수확제 우승확률이 높아진다.


단, 감수성도 일정치 이상이 되어야지 점수가 증가합니다.


청소세탁은 딱히 연관된 능력치는 없으며 여관알바, 가사일을 수행시 높아진다.


성품도 딱히 연관된 항목을 찾지 못하겠다. pc판의 경우는 중요하지 않은 능력치가 없어서 비행수치와도 연관이 있는데


카톡판은 그냥 가사평가수치중의 하나로 치부해야할 듯 하다. 가사일을 통해서 올릴 수 있다.


가사평가의 팁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나중에 올리거나 틈틈이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가사평가는 대다수가 집안일을 통해서 올리게 되는데 이때, 집안일은 감수성을 깎아준다.


초반 감수성스탯을 과도하게 올렸을 시, 이를 가사일을 통해 조절하고 가사평가항목도 올릴 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사수행을 통해서 올릴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ps. 혹시 추가할 점이나 문제점이 있다면 얼마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by 톨레도4400 2014. 5. 11. 21:29